본문 바로가기
실제투자 이야기

소수점 투자 증권사 비교

by 호어 2022. 5. 4.

해외주식 소수점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가 예전에는 많지 않았는데 지금은 많은 증권사들이 해외주식 소수점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한화로 소수점 투자를 진행할 수 있는 미니스탁(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증권, 토스증권, 카카오페이증권, KB증권, 나무증권(NH투자증권) 비교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삼성증권, 키움증권은 달러로만 소수점 투자가 가능하며, 한화투자증권과 오월(미래에셋증권)은 계좌가 없어서 비교하지 못했습니다(최근에 계좌 개설을 해서 20일 이내 계좌를 만들 수 없기 때문).

소수점 투자 최소 거래 단위

1,000원부터 투자 가능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최소 1,000원부터 주식 투자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한화로 약 110만 원이 넘는 테슬라 주식을 1,000원부터 소수점 투자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신한금융은 테슬라의 경우 최소 주문 가능 금액이 12,719원이었습니다.

거래단위

카카오페이증권, 토스증권의 경우 원 단위까지 금액을 정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의 경우에는 소수점 투자 금액은 1,000원 단위로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증권, 토스증권은 1,111원만큼의 테슬라 주식을 매수할 수 있지만, 나머지 증권사들은 1,000원 혹은 2,000원, 11,000원과 같이 1,000원 단위로만 투자금액을 정할 수 있습니다.

소수점 투자 증권사 수수료

수수료는 모두 0.25%로 동일했습니다. 일반 해외주식 수수료가 평균 0.07%인 것을 생각한다면 꽤 높은 수수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증권사별 수수료 이벤트 정보

각 증권사별 수수료 이벤트의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KB증권

해외주식 10,000원 쿠폰 지급(10,000원 이상 주문 시 사용가능)

카카오페이증권

카카오페이증권은 2022. 6. 30까지 기관 제비용을 포함한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환전 수수료 무료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스증권

토스증권는 2022. 6월까지 0.1% 수수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미니스탁)

한국투자증권은 2022. 12. 31까지 다음과 같은 수수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1만 원 미만의 경우

소수점 투자 금액이 1만 원 미만일 경우 월 10건 수수료 무료

2) 자동투자 진행할 경우

미니스탁을 이용해 자동투자를 진행할 경우 월 누적금액 40만 원까지 수수료 무료

1)번과 2)번은 별개로 진행됩니다.

3) 실시간 투자 시 거래 수수료 무료

소수점 투자의 경우 모든 증권사가 실시간으로 투자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소수점 투자를 통해 모은 주식이 일반 주식으로 변환이 가능할 경우 일반 주식으로 변환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일반 주식으로 변환하여 실시간 투자를 진행할 경우 거래 수수료 무료 혜택이 주어집니다.

증권사별 테슬라 매매 예시

증권사별로 테슬라를 만 원으로 소수점 투자한다면 매수할 수 있는 수량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래의 수량은 예상 수량이며, 실제 수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한국투자증권(미니스탁): 10,000원, 0.008689주

- NH투자증권: 10,000원, 0.008689주
- 토스증권: 10,000원, 0.008688주

- KB금융: 10,000원, 0.008677주
- 카카오페이증권: 10,000원, 0.0084주

- 신한금융투자: 최소 12,719원, 0.0100주

신한증권의 경우 내가 원하는 금액을 세세하게 설정할 수 없었습니다.

인터페이스의 편리성

한국투자증권, KB증권은 소수점 투자를 위한 전용 어플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다른 증권사들은 소수점 투자를 위한 어플이 따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어플 내에서 원하는 종목을 찾아 소수점 투자를 하기까지의 과정을 간접 경험하며 각 증권사에 점수를 매겨 보았습니다.

토스증권 ★★

토스증권의 경우 기본 세팅이 수량 주문으로 되어 있어서 처음 소수점 투자를 하려고 하면 살짝 헤맬 수는 있지만 소수점 투자로 기본 세팅을 변경하면 토스증권에 접속했을 경우 자동으로 소수점 투자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면 소수점 투자를 통해 몇 주를 매수할 수 있는지 예상 주식 수를 바로 볼 수 있다는 점도 편리했습니다.

신한금융투자증권 ☆

소수점 투자까지의 접근성도 무척 좋지 않고, 종목 검색 후 또 선택을 해야 하는데 헷갈리게 되어 있어서 처음에 무척 헤맸습니다. 또한 소수점 투자의 장점인 내가 원하는 금액만큼의 주식 매수 주문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선택지에는 1만 원, 3만 원, 10만 원이 있는데 정확하게 어떤 원리로 가격이 입력되는지도 전혀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1만 원을 선택하면 거래 할 수 없고, 1만원을 한 번 더 선택하면 12,719원이 입력됩니다. 여기에 1만 원을 한 번 더 입력하려고 하면 입력되지 않습니다. 다만 금액을 입력하면 예상 주문 가격과 수수료 및 예상 주식 수가 나오는 점은 좋았습니다.

카카오페이증권 ☆

카카오페이증권의 경우 카카오페이에 접속해 주식으로 이동해야 하며, 금액에서 달러와 원화 중 선택할 수 있는데 아마 배당금으로 받은 달러로 소수점 투자가 가능하도록 한 기능이었을 텐데 저는 무척 불편했습니다. 계좌에 돈이 없는 경우 매수할 수 있는 예상 주식 수를 볼 수 없다는 점도 불편했습니다. 또한 소수점 투자가 가능한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투자증권 ★★★

소수점 투자 전용어플(미니스탁)이 있어서 소수점 투자에 대한 접근이 정말 좋았고, 원하는 가격을 입력하면 실제 계좌에 돈이 없어도 예상 주식이 몇 주가 되는지, 예상 수수료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고, 부족한 금액 또한 표기되어 좋았습니다. 소수점 투자 전용 어플이라 소수점 투자에 대한 정보로 따로 잘 정리되어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며, 소수점 투자로 모았던 것을 일반 주식으로 전환하여 실시간 거래도 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NH투자증권 ☆★

소수점 투자를 하기 위해 소수점 투자를 검색해 들어가야 하지만,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고, 사자, 팔자로 표기되어 있는 부분이 귀엽고, 금액을 입력하면 예상수량을 바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KB금융 ☆★★

소수점 투자 전용 어플(M-able미니)이 있으며,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면 예상 주식수, 예상 수수료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어플에서 일반 매매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소수점 투자가 가능한 여러 증권사의 어플을 살펴보며 정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터페이스 및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 한국투자증권의 미니스탁 어플이 가장 편리했기에 이 어플로 1년 동안 테슬라 주식 매주 만 원씩 매수하기를 진행하게 될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다만, 아직 계좌가 없어서 확인하지 못했던 오월이 신탁으로 운영이 되어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기에 20일 후에 계좌를 만들 수 있게 되면 그때 확실하게 결정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