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NPL(부실채권)

NPL 투자의 단점

by 호어 2023. 4. 17.

'NPL 투자는 아파트 투자, 경매 투자, 상가 투자 등 다른 부동산 투자를 해 본 사람이 해야 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는 칸데오님의 말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NPL 투자의 매력에 끌려 쉽게 포기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칸데오님의 몇 가지 영상을 더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끌린 NPL 투자의 매력은 2가지입니다.

 

 

NPL 투자의 매력 1

NPL 투자의 매력은 바로 이것입니다. 이것은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 채권 투자, 암호화폐 투자 등 대부분의 투자가 가진 리스크인데 NPL에는 이 리스크가 해당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 등 대부분의 투자는 내가 산 시점 보다 가격이 올라야 이익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해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지는 것은 내가 예측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제가 했던 해외선물 투자도 그랬습니다. 분명히 오를 것이라고 예측을 했고, 결국에는 올랐습니다. 그런데 오르기 이전에 하락하며 청산을 당해버렸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도 그럴 수 있습니다. 아무리 회사를 잘 분석해서 그 종모에 투자했다고 해도, 아무리 입지를 열심히 공부해서 부동산에 투자를 했다고 해도 경기 침체나 무역 전쟁, 코로나 19, 금리 인상과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내가 투자한 종목과 부동산의 실제 가치와는 다르게 가격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그 외부 요인이 해결이 되어 다시 상승을 할 수도 있겠으나 다시 상승을 할 때까지 내가 버틸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혹은 내가 튼실하다고 생각했던 종목이나 부동산도 외부 요인에 실제 가치가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투자가 가격 변동의 영향 아래 있으며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NPL 투자가 가진 첫 번째 매력은 이 대부분의 투자가 가지고 있는 가격 변동의 영향이라는 리스크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일까요? 예를들어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저 호어가 아파트를 구매하기 위해 은행에 대출을 받습니다. 아파트를 구매한 나는 이 아파트의 가격이 올라야 좋습니다. 떨어지면 손해입니다. 그러나 나에게 대출을 해준 은행은 내가 산 아파트의 가격이 오르거나 떨어지거나 상관이 없습니다. 아파트의 가격이 오른다고 해서 이자를 더 많이 받는 것도 아니고 아파트의 가격이 떨어진다고 해서 이자를 덜 받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 은행은 가격의 변동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NPL 투자는 이 은행의 입장을 내가 사오는 것입니다.

 

NPL 투자의 매력 2

우리가 부동산을 사기 위해서는 큰 돈이 필요합니다. 주식 투자를 해 본 분들은 알겠지만 1,000원 단위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부동산은 그렇게 작은 단위로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큰 금액이 필요합니다. 물론 갭투자나 풀피 투자와 같은 것을 활용하여 투자금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갭투자나 풀피 투자도 가격 변동의 영향하에 있는 것은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투자금이 적으면 수익률이 아무리 많아도 수익이 적습니다. 그런데 NPL은 일반 부동산 투자보다 투자금이 적게 들어갑니다. 왜냐하면 많은 돈을 대출받아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투자라는 매력이 있습니다.

 

NPL 투자의 단점 2가지

그렇다면 가격 변동의 리스크에서 벗어나 있고, 투자금도 적게 드는 이 매력적인 NPL 투자가 가진 단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NPL은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NPL은 아무나 살 수 없으며 그 아무나에 '나'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이 단점을 극복할 수 있게 된다면 오히려 이 단점은 장점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말은 '진입 장벽이 낮다'는 말이고, 그말인즉 '무수히 많은 사람들과 경쟁을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진입 장벽이 높다는 말은 그만큼 경쟁 상대가 적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다는 단점은 극복되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NPL 투자의 단점 두 번째는, 수익 모델을 학습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NPL은 법률 기반 수익 모델이기 때문에 학습해야 하는 것 자체가 어렵고, 일반 부동산 거래와 다르게 체크해야 하는 사항이 많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람들은 학습 자체를 꺼려한다는 것입니다. 이 또한 내가 극복할 수 있다면 장점이 될 수 있는 사안입니다.

 

이렇게 NPL 투자의 단점까지 내가 극복할 수 있다면 NPL은 아주 좋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기에 계속해서 관심이 가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내가 실제적으로 NPL의 단점 두 가지를 마주했을 때도 과연 NPL에 계속해서 매력을 느낄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으니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했던 용어에 대한 설명

NPL이란 무엇인가?

갭투자란 무엇인가?

풀피 투자란 무엇인가?

NPL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한 칸데오님 영상

'부동산 이야기 > NPL(부실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NPL을 사는 2가지 방법  (0) 2021.02.09
NPL이란 무엇인가?  (0) 2021.0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