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방법

by 호어 2023. 4. 18.

성공학의 아버지이자 자기계발의 대가라고 불리는 나폴레온 힐의 책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 부정적인 생각이 일으키는 재앙 잠재의식은 건설적인 사고와 파괴적인 사고를 구분하지 않는다. 우리가 하는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여 작동한다. 잠재의식은 용기나 믿음에서 촉발된 생각뿐만 아니라 공포에서 촉발된 생각 역시 실현한다. 전기는 건설적으로 사용하면 산업의 방향을 바꾸고 유용하게 쓰이지만, 마찬가지로 잘못 사용되면 생활에 해를 끼치기도 한다. 자기암시의 법칙 역시 우리를 평화롭고 부유하게 만들어줄 수도 있고, 비참과 실패, 죽음의 골짜기로 떨어뜨릴 수도 있다. 어느 쪽인지는 우리가 자기암시에 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마음이 공포와 의심으로 가득하다면, 무한 지성의 힘에 접촉하여 사용하는 자신의 능력에 의구심을 품으면, 그 힘을 사용할 수 없다. 자기암시의 법칙은 불신과 의심 역시 똑같이 받아들여 그것을 물리적 현실로 바꾼다. ]

 

 

 

 

부정적인 생각은 멈추기 어렵다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이 혼자의 힘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얼마나 좋지 않느냐의 문제와 상관없이 지금까지 그렇게 해 왔던 관성대로 나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무의식적으로 진행되는 부정적인 생각 혹은 불만을 내뿜기 때문에 투덜거리고 있는 자신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주위 사람들이 투덜이 스머프라고 말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그렇다면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하는 사람이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정적인 생각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요?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는 나만의 방법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계속해서 주입해주면 됩니다. 긍정 확언이나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할 수 있는 글들이나 문구를 찾아서 읽거나 유튜브를 통해 매일 같이 들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 또한 무척이나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감사하기 보다는 불평을 많이 하는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에 제게 도움이 되었던 것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방법 1. 큐티를 한다.

신앙인이라면 큐티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큐티를 다른 말로 말씀묵상이라고도 부릅니다. 큐티가 익숙하지 않다면 '큐티인'이라는 교재를 추천합니다. 저도 작년 11월부터 큐티인이라는 교재를 통해 매일 아침마다 큐티를 진행하고 있는데 불평이 가득한 환경 속에서 감사함을 느끼게 되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사실 제 환경을 바뀐 것이 없이 동일합니다. 그런데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서 그 환경이 불평할 환경이 아니라 감사할 환경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셔서 불평 가득했던 환경이 너무나 감사한 환경으로 바뀌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는 방법 2. <매일 아침 써봤니?>를 읽는다.

신앙인이 아니라면 요즘 제가 아침마다 읽고 있는 <매일 아침 써봤니?>라는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이 책의 저자인 김민식 작가님의 인생 스토리도 재밌을 뿐더러 긍정적인 자극을 한껏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한 동안 놓고 있던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게 된 계기가 바로 이 책 덕분이었습니다. 작고 재밌는 일들을 통해 삶을 즐겁게 살아가고 있는 김민식 작가님의 스토리를 읽으면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분명 긍정적인 자극을 받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 언급한 책들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큐티인>

<매일 아침 써봤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