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재능을 찾는 방법

by 호어 2018. 6. 10.

어떻게 하면 재능을 찾을 수 있을까요? 저도 그 방법이 궁금한데요. 김시현 작가님의 책 <필사, 쓰는 대로 인생이 된다>에서 다음과 같은 구절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김시현 작가가 말하는 재능을 찾는 방법

[ 재능은 풀기 어려운 포장지에 겹겹이 싸여 드러나지 않는 암묵지 상태이기 때문이다. 혼자서 아무리 재능을 찾아보려 해도 한계가 있다. 재능은 환경과 외부의 자극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사람은 끊임없이 세상과 소통하고 교류하고 배우고 깨달아야 한다.

 

재능을 인식하려면 이미 재능을 찾은 사람과 교류하는 게 유리하다. 책을 쓴 저자들은 자신의 재능을 암묵지 상태에서 해방시킨 사람들이다. 재능을 꺼낸 사람은 그 방법을 알고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의 재능도 잘 알아본다. 나의 주변에는 재능을 찾고 깨달은 사람이 있는가? 없다면 나 또한 재능을 찾을 활률이 줄어들게 된다. 필사는 재능을 꺼내어 해방시킨 사람들과의 가장 밀도 있는 대화이다. 암묵지 상태의 재능을 자극하는 환경도 스스로 만들 수 있다. 사람들이 최악의 위기 상황에 몰리면 자신의 암묵지에 머물러 있는 재능이 튀어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누구나 최악의 상황을 경험하지는 않는다. 시간은 우리가 무엇을 하든 상관없이 흘러간다. 재능을 찾지 못하고, 찾을 시도조차 하지 않아도 시간은 가기 마련이다. 재능을 찾은 사람과 암묵지에 머물러 있는 나의 재능을 연결하라! - 『필사, 쓰는 대로 인생이 된다』 김시현 저 ]

 

 

 

 

 

 

재능을 찾기 어려운 이유와 재능을 찾는 방법

김시현 작가님에 의하면 재능은 풀기 어려운 포장지에 그 꽁꽁 숨겨져 있기 때문에 혼자서는 찾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가끔 최악의 위기 상황에 몰렸을 때 갑자기 재능이라는 녀석이 튀어나오기도 하는데 누구나 그런 최악의 상황을 경험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재능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세상과 소통하고 교류하고 배우면서 깨달아야 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재능은 환경과 외부 자극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김시현 작가님은 이미 자신의 재능을 찾은 사람들과 긴밀한 교류를 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의 예시도 알려줍니다. 바로 책을 쓴 저자들이 그런 사람들이라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저자들과 교류를 하면 자신의 재능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김시현 작가님은 저자와 가장 밀도 있는 대화를 필사라고 얘기합니다.

 

필사, 어떻게 할까?

그러나 단순히 책을 필사한다고 해서 저자과 긴밀한 교류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책을 필사하면서 그 부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저자와 밀도 있는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런 작업을 해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이게 어색하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책을 읽고 밑줄을 긋고, 필사를 하면서 딱 한 줄이라도 생각을 적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과정들이 쌓이게 되면 한 줄이 두 줄이 되고, 두 줄이 세 줄이 되면서 조금씩 자신의 생각을 적는 것이 늘어나며 저자와 더 밀도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실 저자와의 밀도 있는 대화라기 보다는 나 자신과의 밀도 있는 대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렇게 나와의 밀도 있는 대화를 하다보면 분명 내 안에 꽁꽁 숨어있는 재능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 언급한 책 & 필사 책들

<필사, 쓰는 대로 인생이 된다>

어떤 하루를 쓰다:용기를 전해주는 어떤 하루 힐링 필사

시편 필사 노트 :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다

마음필사:나를 다시 꿈꾸게 하는 명시 따라 쓰기

끝까지 남겨두는 그 마음:나태주 필사시집

하루 한 장 마음챙김 긍정 확언 필사집

말씀 필사 365(브라운):하루하루 직접 쓰는 나만의 성경책

하루 10분 영어 필사 긍정의 한 줄:작은 습관이 만드는 대단한 영어 실력
필사의 기초:좋은 문장 잘 베껴 쓰는 법

청소년을 위한 필사 가이드:하루 5줄로 향상되는 문장력

 

 

댓글